HOME/꽃피는 사랑방/부모사랑방
 
 
작성일 : 15-09-24 02:05
제6회 대안교육한마당 안내
 이름 : 조영미
조회 : 1,002  
   대안교육한마당스케쥴.hwp (434.0K) [3] DATE : 2015-09-24 02:06:07

대전의 은교/민교엄마입니다.

정보 공유합니다. 고맙습니다.

*****************************


아래 파일을 참조해주세요...꼭



******************************

2015 대전 대안교육한마당안내

 

일시 : 2015103(). am10:00-pm 7:00. 건신대학원대학교 (대전)

문의전화 : 대안교육연대(02-322-0190)

 

 

대안교육 2.0을 그리다.

 

올해로 6회를 맞는 대안교육한마당103일 대전에서 열린다.

대안교육한마당은 대안교육연대 주최로 2010년부터 열린 대안교육의 대표 축제이다. 그동안 이 축제는 대안교육의 다양한 실험과 그 성과를 공유하면서 대안교육에 관한 공감대를 확장하고, 더불어 교육에 대한 새로운 생각과 실천 사례를 나누면서 우리 사회에 교육의 저변을 넓히는 장이 되어 왔다.

  이번 대안교육한마당에서는 지난 시간 동안 맺은 대안교육의 성과를 돌아보면서 도약의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대안교육 2.0을 그리다라는 제목 아래, ‘이 시대 교육의 대안성’, ‘제도화를 통한 지속가능성’, ‘지역에서 실천하자라는 세 가지 큰 주제를 두었다. 각 주제별로 깊이 있는 강연과 토론, 교육현장의 다양한 실천 사례 발표가 이루어져 대안교육의 새로운 가능성을 상상해보는 기회가 될 것이다.

 더불어 행사의 흥, , 맛을 더하는 마당으로 오픈스페이스장터가 열려, 대안학교에서 실제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이나 활동을 직접 다채롭게 체험해볼 수 있다. 한편 이전에는 따로 진행되던 대안교육교사한마당대안교육학생한마당102일 같은 장소에서 이루어지면서, 다음날 이루어지는 대안교육한마당이 보다 풍성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산청간디학교가 1997년 개교한 이후로 이제는 전국적으로 많은 대안학교들이 생겨나 터를 잡았다. 그들의 실험 정신과 노력들은 공교육에 교육적 상상력과 가능성이 되어 왔는데, 공교육에서 이루어지는 특성화학교나, 공립형대안학교, 혁신학교 들이 대안학교의 사례로부터 적지 않은 영향을 받았다.

    이런 가운데 최근에, 예컨대 학교밖청소년지원법이 대안교육계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지 못한 채 제정되면서 여러 문제와 한계를 안고 있는 상황이다. 공교육 안팎의 모든 아이들이 교육다운 교육을 받기를 간절히 바라는 우리 앞에는 늘 풀어야 할 새로운 과제들이 나타난다. 이번 대안교육한마당은 지나온 성과를 함께 나누면서, 앞으로 우리가 함께 풀어야 할 과제들을 새롭게 인식하고 공감하며 해결책을 고민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대안교육한마당은 교사, 부모, 학생이 주체가 되어 함께 행사를 이끈다. 올해에는 대전충청대안학교협의회(금산간디학교, 제천간디학교, 대전꽃피는학교, 옥천꽃피는학교, 건신대학원대학교부설대안교육센터 우리동네, 별무리학교, 레드스쿨) 소속 교사, 부모, 학생들이 기획에 적극 참여하였으며, 또한 건신대학원대학교 대안교육연구소와 공주교육대학교 대안교육연구소가 대전충청권 소재 대안교육연구소로서 이 행사 기획에 동참하였다.

    2015 6회 대안교육한마당을 통해 교육의 현재와 미래를 함께 나눌 수 있기를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