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꽃피는 사랑방/부모사랑방
 
 
작성일 : 17-04-12 12:02
안녕하세요 3학년 유민이 아빠입니다. 버스 관련해서요...
 이름 : 최미선
조회 : 201  
안녕하세요. 최윤성아빠입니다. 
소중한 의견 감사드리고요, 아버님이 걱정하시는 그러한 생각^^(?)들은 전혀 하지 않으니 궁금하신 점들이 생기시면 언제든지 맘놓고 편안히 물어보셔도 됩니다

먼저 기금적립건은 저도 찬성하는 바이지만 재원을 어디서 마련할지는(통운비 또는 부모회비인상) 고민이 되는 부분입니다. 아버님이 말씀하신 형평성의 문제이기때문인데요. 

이유에 대해 대략적으로 설명을 드리면(통운비측면에서), 학사에는 크게 두가지 살림이 있는데
1) 수업료로 운영되는 '학사운영'이라는 살림과
- 자동차세
- 환경개선부담금
- 자동차보험
2) 부모회비와 통운비로 운연되는 '학부모운영'이 있습니다. 통상 부모회비(가구당 4만원)+통운비(아이당 5.5만원)를 합쳐 학부모운영비라고 합니다
이중 통운비에서
- 교사교통비지원(5만원/달*12)
- 박명수샘 버스운행비지원(80만원/달*12)
- 주유비
- 소모품비가 쓰입니다. 

작년같은 경우는 통운비에서 100만원가량 적자여서 부모회비에서 보존을 했고요, 올 해는 500만원가량 흑자가 예상됩니다.  버스 타는 아이들이 적은 해는 통운비가 적자였고 많은 해는 그 반대였습니다. 그리고, 그때그때마다 주먹구구식으로 학부모운영비를 이쪽저쪽으로 끌어 쓴 것은 사실입니다 ㅠㅠ.  이에 대해 굳이 근거를 대라고 하면 홈피에 올린 예결산자료중 '자료5 수업료'부분에서 '대전학사의 학비 등에 관한 세칙'중 6.A. 통학비는 통학버스와 관련된 경비지출을 목적으로 하나 손잡이 의결에 따라 타용도로 지출이 가능하다를 들 수는 있겠습니다. 

변명같이 들리시겠지만 '통운'이라는 항목에 쓰이는 재원이 여러군데에서 나오고 이를 칼같이 나누기가 힘들어서 관습적으로 학부모운영비에 뭉뚱그려 사용해왔습니다. 이때문에 목적기금(버스구입 건)을 마련하는 것은 찬성이지만 재원을 어디서 마련할지는 고민이 된다고 말씀드렷던 것입니다. 

어떻게 답변이 됐는지 모르겠습니다    아버님께서 주신 의견은 이번 학사운영위원회(손잡이)회의때 적극 검토해보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최미선 17-04-12 12:43
 
이후의 과정은
이렇게 돈이 오고가는 경우는 총회를 거쳐 결정하게 됩니다. 손잡이회의때 공유를 하고 총회안건으로 적합한지에 대해서 의논해보고 적합하다고 의견이 모아지면 안을 좀 더 다듬어 올 여름 총회때 의결과정을 거치도록 하겠습니다.(총회 안건으로 채택되지 않더라도 너무 서운해 하지는 마시고요^^ 혹시 재적인원의 몇 %이상이 서명을 한 안건에 대해서는 무조건 총회안건으로 부친다고 하는 구정이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아버님 말씀대로 학부모운영비의 많은 부분이 학사운영비로 전용되는 현 시점에서 따로 재원을 마련하지않고 목적기금을 적립하는 것은, 그것도 단시간에, 매우 힘든 일일겁니다. 그래서, 지난 주말에 학사재정에 관한 설명을 드릴때 유치원이전에 관해서도 말씀을 드린 것이고요.

정답은 없는 것이니까...
좀 더 고민하고 긍정에너지로 '으쌰으쌰'하면 잘 되겠죠.

하여튼 학사현안에 대해 관심가지시고 의견주셔서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송유민건림맘 17-04-12 20:11
 
대표님께서 직접 설명을 해 주시고 감사합니다.
저야 뭐 아는 게 많지 않아서 대강의 얘기를 듣고 건의를 한 것이고요.
아무래도 맘 맞는 사람들끼리 오손도속 하는게 아니다 보니 여러 의결 절차도 거쳐야 되겠죠.
특히 돈이 오가는 일은 더 그렇죠 ^^;

참고로 덧붙이자면 통학비는 온전히 통학과 관련된 사항에만 집중해야 되지 않을까도 하네요.
자동차세, 환경개선부담금, 자동차 보험은 온전히 통학과 관련된 일이니 통학하는 사람들에게 부담을 주고요.
교사교통비지원은 학사운영 살림으로 이전을 하고요.

암튼 친절히 답변도 주시고 감사합니다.